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2.

제목이 마음에 와 닿아서 읽은 책입니다.

감동적인 명언들을 잘 모아서 엮은 책이며 지혜가 가득한 책입니다.

현재는 3편까지 출간이 되었습니다.

 

오드리 햅번

 

아름다운 입술을 가지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런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에게 좋은 점을 봐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너의 음식을 배고픈 사람과 나누어라.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갖고 싶으면

하루에 한 번 어린이가 손가락으로

너의 머리를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결코 너 혼자 걷고 있지 않음을 명심하라.

사람들은 상처로부터 복구되어야 하며

낡은 것으로부터 새로워져야 하고

병으로부터 회복되어져야 하고

무지함으로부터 교화되어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받고 또 구원받아야 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 된다.

기억하라.

만약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면

너의 팔 끝에 있는 손을 이용하면 된다.

네가 더 나이가 들면

손이 두 개라는 걸 발견하게 된다.

한 손은 너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는 손이다.

 

존 우드 - 룸 투 리드 'Romm to read' NGO

1. 베푸는 즐거움을 알려준다.

2. 결과를 후원자에게 보여준다.

3. 최소한의 경비를 쓴다.

4. 열정을 판다.

5. 사람들은 가치 있는 일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한국 최초의 수영 금메달리스트 마린보이 박태환

- 실수는 하더라도 실패는 하지 마라.

"아들, 이제 그만 잊어버려. 실수는 누구나 하는 거란다. 하지만 실수가 곧 실패는 아니야. 한 번의 실수 때문에 네가 여기서 모든 것을 포기한다면 넌 앞으로 실패한 인생을 살게 될 거야. 어때? 스스로에게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그게 실수를 잊고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원동력이 될 거야."

 

샹송의 여왕 에디트 피아프 (장미빛 인생, 파리의 기사, 빠담 빠담)

- 목숨을 걸지 않으면 꿈을 이룰 수 없다

 

<사랑의 찬가>

하늘이 무너져버리고 땅이 꺼진다 해도

그대가 날 사랑한다면 두려울 것 없으리.

캄캄한 어둠에 싸이며 세상이 뒤바낀다 해도

그대가 날 사랑한다면 무슨 상관이 있으리오.

그대가 원한다면 이 세상 끝까지 따라가겠어요.

하늘의 달이라도 눈부신해라도 따다 바치겠어요.

그대가 원한다면 아끼던 나의 모두 버리겠어요.

비록 모든 사람이 비웃는다 해도 오직 당신만을 따르겠어요.

그러다가 운명의 신이 당신을 뺏어간다 해도

그대만 날 사랑한다면 영원에라도 가겠어요.

 

희망전도사 닉 부이치치

- 백 번이라도 다시 일어나기 위해 노력해라.

"혹시 여러분도 넘어져 있다고 느끼십니까? 그렇다면 일어서십시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누구라도 일어설 수 있습니다. 두 팔과 다리가 없는 제가 일어설 수 있다면 팔다리가 있는 여러분은 훨씬 더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아직 팔과 다리를 갖게 해달라고 기도하느냐고요? 제가 아직도 팔다리를 갖고 싶어하느냐고요? 네. 사실 그렇습니다. 하지만 신이 주시지 않는다고 해도 크게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자기 정체성과 삶의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면 불행합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거대한 폭풍우를 만날 때가 있다. 하지만 아무리 폭풍우가 몰아쳐도 배는 바람 부는 대로 가는 것이 아니다. 배가 아무리 흔들리고 위태로워도 배는 키를 잡은 선장의 손에 의해 선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되어 있다. 결코 주저앉지 마라. 일어나서 키를 잡아라. 폭풍우는 일시적 현상이다. 키를 손에서 놓지 않고 햇빛이 따사로운 선착장을 향해 나아가라.

 

미국의 체신부 장관 존 워너메이커

- 비록 조그만 일일지라도 온 힘을 다해서 해라

세계 최초로 백화점을 만들었고 '고객은 왕이다'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신문광고를 이용하는 상술 및 정찰판매제를 개척

 

생활신조 4T

생각하라 (Think)

실행에 옮겨라 (Try)

땀 흘리고 애를 쓰라 (Toil)

하나님을 의지하라 (Trust in God)

 

"비록 조그만 일일지라도 온 힘을 다해서 하십시오. 성공으로 향하는 길은 그대에게 맡겨진 일 속에 있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크든 작든 가리지 않고 성실하게 꾸준히 해나간 사람들입니다."

 

세계를 울린 마라톤 부자 팀 호이트

- 그래요, 당신도 할 수 있어요

수영 3.9 킬로미터, 자전거 180.2 킬로미터, 마라톤 42.195킬로미터의 철인 3종 경기 완주

16시간 15분, 철인 3종 경기 6회 완주, 최고기록 13시간 43분 37초

마라톤 64회, 단축 철인 3종 경기 206회, 보스턴 마라톤 24회 연속 완주, 마라톤 최고 기록 2시간 40분 47초, 달리기와 자전거로 6000킬로미터에 이르는 미국 대륙 횡단

 

노벨상을 인류에게 남긴 노벨

- 세계 인류의 평화가 내 마지막 재산이다

1862년 니트로글리세린 연구 시작

1863년 니트로글리세린 화약에 대한 특허, 스톡홀름에 공장 설립

1866년 다이너마이트(Dynamite) 발명, 힘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디나미스 Dynamis'

1896년 12월 10일 임종, 1년간 인류를 위해 큰 공헌을 한 사람에게 상금을 주는 노벨상을 유언으로 남김

1901년 고향인 스웨덴 스톡홀름에거 최초 노벨상 수상식 거행

 

미국의 전설적인 농구 코치 켄 카터

- 평균에 만족해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1. 수업 받을 때 맨 앞자리에 앉을 것.

2. 경기장에는 넥타이에 정장 차림으로 나올 것.

3. C+ 이상의 학점을 받을 것.

 

"제가 아이들에게 강조한 철학은 딱 두 가지입니다. 하루 1%씩만 좋아지도록 노력하라. 그럼 100일 뒤에는 100%가 향상된다. 그리고 평균에 만족하지 말라. 평균에 만족해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2000년 캘리포니아 주 최고의 코치 상

<시티플라이트 뉴스매거진> 그 해 스포츠 부분 '가장 영향력 있는 흑인 미국인 10명'에 선정

2005년 사무엘 잭슨 주연 영화 <코치 카터>가 제작되어 미 박스 오피스 1위 차지

현재 '켄 카터 코치 재단' 설립

 

멘토라는 단어는 <<오디세이아>>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충실한 조언자의 이름에서 유래. 오딧세이가 트로이 전쟁에 출전하면서 집안 일과 아들의 교육을 그의 친구인 멘토에게 맡긴다. 무려 10여년 동안 멘토는 친구, 선생,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주었다.

 

천상의 목소리를 지닌 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 (Luciano Pavarott)

- 성공하기 위해 경쟁해야 하는 상대는 바로 나 자신이다.

 

도니체티가 6주 만에 완성한 오페라 

<사랑의 묘약> 중 <남 몰래 흘리는 눈물>

 

남 몰래 흘리는 눈물

한 방울이 눈에 맺혔다.

쾌활한 아가씨들 부러워하고 있네.

이 이상 무엇을 알 필요가 있을까?

이 이상 무엇을 알 필요가 있을까?

 

사랑하고 있어, 나를.

그녀가 나를. 알 수 있지, 나는.

한 순간, 그녀의 아름다운

가슴의 두근거림이 들리고

내 한 숨이 잠시 동안

그녀의 한 숨과 섞이는 것이.

 

그녀의 가슴의 두근거림이 들리고

내 한 숨이 그녀의 한 숨과 섞이는 것이.

 

하느님, 죽어도 좋습니다.

이 이상 아무 것도 바라지 않겠습니다.

 

아, 하느님 죽어도 좋습니다.

이 이상 아무 것도 바라지 않겠습니다.

죽어도 좋습니다. 사랑으로 죽을 수 있다면!

 

165번의 커튼콜, 박수소리 1시간 7분이나 계속 됨

정식으로 음악 공부를 하지 못한 탓인지 악보를 읽을 줄 몰랐다. 그래서 악보에 쓰인 음악용어들을 자신만의 기호를 사용해서 표시해두곤 했다. 연기력도 부족했다. 하지만 철저한 자기관리가 있었다. 이 자기관리가 누구보다 다양한 레퍼토리를 소화했고 40년 이상 현역 성악가로 활동한 원동력이 되었다.

 

세계 3대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 호세 카레라스, 루치아노 파바로티

 

조막손으로 노히트 노런을 기록한 야구선수 짐 애보트

- 희망이사라질 때까지 결코 불가능이란 없다

10년간 87승 방어율 4.25

"꿈이 있으면 됩니다. 나는 손이 하나 없다는 데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야구장을 향할 때마다 나는 내 팔을 보지 않습니다. 나는 내 '꿈'을 보았습니다.

 

"희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결코 불가능은 없다는 말을 잊으면 안 됩니다. 장애는 성공을 위해 넘어야 할 하나의 단계에 불과할 뿐입니다."

 

"인생의 승리자가 되려면 책임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과거에 머물러서 그 과거가 지금 당신을 지배하도록 놔둔다면 결코 성장 할 수 없습니다. 열정을 다해 살아가세요. 그렇지 않으면 아무 생각 없이 스쳐 지나갑니다. 그런 인생에는 목표도 열정도 없습니다." - 오프라 윈프리-

 

평생을 바쳐 천리포수목원을 가꾼 민병갈 (칼 밀러)

- 인생은 길어야 백 년이다.

외국인으로는 최초로 주민등록증을 받은 1호 귀화인

18평 규모 413종의 목련꽃을 비롯 6500여 종의 나무가 자라고 있음. 

국내 31개 수목원 중 가장 많은 9730여 종의 식물자원 보유

2000년 세계에서 12번 째,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국제수목학회로부터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으로 선정

 

"내가 죽더라도 묘지를 만들지 마라. 그 땅에 나무 한 그루를 더 심어라."

 

"인생은 길어야 백 년이지만 나무는 천 년까지 삽니다. 나는 적어도 300년은 내다보고 수목원을 시작했습니다. 내가 죽은 뒤에도 자식처럼 키운 천리포 나무들은 몇 백 년 더 살며 내가 제 2의 조국으로 삼은 한국에 바친 마지막 선물로 남기를 바랍니다. 내가 평생을 바쳐 나무를 가꾸면서 깨닭은 것은 수목원 사업은 영원한 미완성이라는 것입니다."

 

"우물을 파되 한 우물을 파라. 샘물이 날 때까지" - 슈바이처-

 

무일푼으로 갑부의 꿈을 이룬 록키 아오키

- 인생은 죽을 때까지 도전의 연속이다

먼저 큰 꿈을 가질 것. 꿈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철저히 생각할 것. 수단이 결정되면 죽을 각오로 실행할 것. 잊지마라. 인생은 죽을 때까지 도전의 연속이다.

 

<청춘> 사무엘 울만

청춘이란 인생의 어느 기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그것은 장밋빛 뺨, 앵두 같은 입술, 하늘거리는 자태가 아니라 강인한 의지, 풍부한 상상력, 불타는 열정을 말한다.

 

청춘을 잃지 마라. 물음표가 가득한 사람보다는 느낌표가 수북한 인생을 살아라.

 

홈리스에서 억만장자가 된 크리스 가드너

-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은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삶이다.

영화 <행복을 찾아서>

상황이 나빠지고 진정으로 포기하고 싶을 때가 바로 더욱 더 추진력을 발휘해야 할 순간이다. 게임이란 역경이 닥치기 전에는 시작 되지 않는 법이다. 나는 안 되는구나 생각되어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때 지금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라.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삶이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자신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자신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 자신을 의지하고 자신의 내면에서 나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시간은 인생의 동전이다. 시간은 네가 가진 유일한 동전이고 그 동전을 어디에 쓸지는 너만이 결정할 수 있다. 너 대신 타인이 그 동전을 써버리지 않도록 주의하라 - 칼 샌드버그 Carl Sandburg-

 

그대가 해야 할 일은 그대가 찾아서 해라. 그렇지 않으면 그대가 해야 할 일은 끝까지 그대를 찾아다닐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다큐멘터리 사진 거장 스티브 맥커리

- 네 인생의 소중한 것을 지켜라

세상을 탐험하고 인생을 즐기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현재를 사는 것이 내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전쟁과 에이즈 등 인간이 겪는 고통과 처절함은 슬프지만 누군가는 기록해야 한다. 인생은 어려움과 투쟁으로 가득하다. 그걸 견뎌내고 살아나가야 한다. 그게 삶이다.

 

아무리 보잘것없는 약속일지라도 상대방이 감탄할 정도로 정확히 지켜야 한다. 신용과 체면 못지않게 중요하지만 약속을 어기면 그만큼 서로의 믿음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 -앤드류 카네기-

 

주옥같은 단편소설을 남긴 오 헨리

-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라

첫 작품 <캐비자와 왕>Cabbages and Kings, <마지막 잎새>, <크리스마스 선물>, <20년 후>, <경찰관과 찬송가>, <4백만>, <서부의 마음>

나는 나의 발길을 이끌어주는 유일한 램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경험이란 램프이다. 사람에게 소중한 것은 이 세상에서 몇 년을 살았느냐가 아니다. 이 세상에서 얼마만큼 가치 있는 일을 하느냐 하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 경험을 하찮게 여기지 마라. 그 경험이 쌓이고 언젠가는 큰 힘이 될 날이 올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몰두하라. 

 

세상에서 가장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은 타인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일을 이루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렇듯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선 시간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꿈을 이루고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이라는 무기가 필요하다. 그 무기를 어떻게 어떤 용도로 쓰느냐에 따라 당신의 인생이 좌우된다. 우리는 매일 아침 86400초라는 시간을 부여받는다. 하지만 시간이라는 녀셕은 한정적이다. 덜 쓴다고 따로 저축할 수도 없고 더 쓰고 싶다고 떼를 부려도 따로 주어지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말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해라.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나만의 플랜을 작성해보자.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설정해보자. 그럼 성공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스타벅스를 문화공간으로 만든 하워드 슐츠

- 남들이 가지 않은 길에 과감하게 도전하라

부정적인 사람이 위대한 기업을 세울 수 없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다. 또한 부정적인 말을 듣고 큰 일을 성취한 사람은 세계 어디에도 없다. 아무리 입증된 분야에서 증명된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부정적인 사람의 손에 들어가면 99%가 아니라 100% 실패하게 되어 굴러들어온 복도 차버리고 만다. 최고의 성과를 이루는 사람은 바로 남들이 가지 않은 길에 도전하는 사람이다.

 

결승선에 혼자 도달하면 공허한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한 팀을 이루어서 달린다면 결승선에 함께 도달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정한 승리자라면 열광하는 관중뿐만 아니라 한 팀을 이루었던 공동 승자들에게도 둘러싸여야 합니다.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한 것입니다.

 

하워드 슐츠의 성공은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과감하게 걸어갔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신념과 직관을 믿었다. 비록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무일푼이었지만 돈보다 사람들을 먼저 믿고 의지했다. 그리고 '가치'를 늘 생각했다. 커피와 그것을 파는 커피숍의 가치를 자신의 경험과 감성으로 풀어갔기에 오늘날 같은 성공이 있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라.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라. 남들이 하찮게 여기는 일을 하라. 자신의 생각과 신념대로 밀고 나가라.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자신을 믿어라.

 

신의 모습을 닮은 젊은 영혼 이태석 신부

-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은 사랑이다

다미안 신부의 일대기를 다룬 감동적인 영화 <모로카이>

 

<묵상>

십자가 앞에 굻어 주께 물었네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는 이들

총부리 앞에서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이들을 왜

당신은 보고만 있느냐고

눈물을 흘리면서 주께 물었네

세상엔 죄인들과 닫힌 감옥이 있어야만 하고

인간은 고통 속에서 번민해야 하느냐고

조용한 침묵 속에서 주님 말씀하셨지

사랑, 사랑, 사랑, 오직 서로 사랑하라고

난 영원히 기도하리라 세계 평화 위해

난 사랑하리라 내 모든 것 바쳐

 

"우리의 삶도 하나의 여행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스팔트와 같은 평탄한 길도 있지만 때로는 요철이 많은 흙길도 있습니다. 때론 산을 건너야 하고 때론 맨발로 강물도 건너야 하기에, 쉽지 않은 여행이지만 혼자만의 여행이 아니기에 어려울 때 서로 의지하고 넘어질 때 서로 일으켜줄 수 있는 '누군가'와 함께하는 여행이기에, 더욱이 항상 함께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이 계시기에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사람이 할 수 있는 일 그것은 사랑입니다. 사랑은 함께 있는 것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고통까지 함께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나는 여러분의 운명을 알지 못하지만 한 가지만은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 중 정말로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봉사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를 끊임없이 탐구하여 깨닫는 사람일 거라는 점입니다. 삶을 바라보는 인간의 방식은 그의 운명을 결정짓습니다." - 슈바이처-

 

월트디즈니

- 꿈꾸는 것이 가능하면 꿈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꿈의 동산을 만들기로 다짐. 그러던 어느 날 독일의 여러 지역을 여행하다가 우연히 퓌센의 노이슈반슈타인 성을 보게됨. 그 후 18년 후 디즈니는 LA근처에 자신의 이름을 딴 디즈니랜드 설립. 1890년 대 미국 마을을 재현한 <메인 스트리트 USA>를 중심으로 <모험의 나라>, <개척의 나라>, <동화의 나라>, <미래의 나라> 등의 7개 구역이 테마별로 배치. 연간 1000만 명을 넘어서는 방문객 가운데 70%는 어른들.

 

"꿈꾸는 것이 가능하면 그 꿈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모든 것이 작은 생쥐 하나로 시작되었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모든 꿈은 이루어질 것이다."

 

"고정관념과 같은 자신의 관점이나 생각을 바꾸면 점차적으로 자신의 운명도 바뀌어간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을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 사무엘 스마일스- 

 

세계적인 동물학자 템플 그랜딘

- 모자라는 게 아니라 다른 것이다

어떤 마술이 지구상에서 자폐증을 없애버렸다면 인간은 여전히 동굴 입구에 지핀 모닥불 앞에서 노닥거리고 있을 것이다.

 

나는 그림으로 생각해요. 언어는 나한테 외국어와 같아요. 말을 듣거나 글을 읽으면 나는 사운드까지 완벽하게 갖춰진 천연색 영화로 번역해서 머릿속에서 비디오 테이프를 돌리듯 돌려요

 

2006년 BBC 다큐멘터리 <소처럼 생각하는 여자>, 2010년 <템플 그랜딘> HBO

 

제가 뭔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최선을 다했어요. 그 분들은 아셨습니다. 제가 다를 뿐이라는 것을! 모자란게 아니라 다르다는 것을! 게다가 저는 세상을 다르게 보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못 보는 것까지도 자세히 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자폐아는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성향이 폐쇄적인 것 뿐이므로 한 가지 일에 몰두하여 공부하게 되면, 그 분야에 관해 훌륭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는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0) 2019.12.02
기획의 정석  (0) 2019.12.02
기획천재가 된 홍대리  (0) 2019.12.02
너의 꿈을 대한민국에 가두지 마라  (0) 2019.12.02
레버리지  (0) 2019.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