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레버리지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2.

 

책을 시작하며 당신에겐 레버리지가 있습니까?

1장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나에게 충분히 긴 지렛대를 준다면, 나는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아르키메데스

 

성공의 기본 법칙은 깨졌다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현대 과학 기술로부터 최대의 이익을 얻는 방법이고, 삶과 비즈니스를 위해 타인을 활용하는 방법이며,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고, 이상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방법이다.

 

최소 노력의 법칙 

 

성공 전략의 본질은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가 아닌,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선택하는 데 있다. - 워렌 버핏

 

영국 최상위 소득 직종 : 중계업

제로 레버리지 직종 : 경호원, 보육사, 교통정리원 (시간을 돈으로 바꿔야 하는 고된 육체 노동)

 

자영업자의 함정 : 스스로에게 고용된 노동자이자 자신의 노예로 전락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의 비대칭, 사회의 통제, 신념의 부족, 지식의 부족, 두려움 등의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많이 해결됨.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기만 

삶의 목적은 목적 있는 삶을 사는 것이다. - 로빈 샤르마

 

수확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returns) : 자본과 노동 등의 생산 요소가 한 단위 추가될 때 이로 인해 늘어나는 한계생산량은 점차 줄어드는 것

 

무조건적이고 반복적인 방식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고용주, 사회, 외부적인 기대가 만들어낸 노동 시간이나 규정에 따르지 않고 당신 자신만의 레버리지를 만들어야 한다.

 

더 전략적으로, 더 체계적으로 일하고, 당신의 비전에 집중할 시간을 최대화하고, 단순 작업과 시간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일반적인 것을 잃을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평범한 것에 만족해야 한다. -짐 론

 

사회와 타인이 규정한 시스템에 따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만 하는가?

 

초점을 명확히 하라 : 당신이 해야만 하는, 당신에게 자존감과 목적의식을 부여하는, 다른 사람들과 당신을 차별화하는,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찾아라. 그 외의 일은 적당히 하라.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버릴 것은 버려라.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 것들은 제외하라.

 

목표를 세워라. 한 번에 한 입씩 먹어라. 마감 기한에 압도되지 말고, 당신이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춰라.

 

당신의 비전과 가치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낮은 가치의 일은 다른 사람 ( 그 일을 좋아하고 잘 하는 사람)에게 맡겨라. 사소한 일은 포기하고, 당신이 모든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시간과 열정을 의미 있고 사랑하는 일에 쏟으면 무한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가?

주변에 적절한 코치와 멘토를 가지고 있는가?

6개월 간격으로 현재의 위치를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는가?

 

자기 방식의 삶 

저는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모르지만, 누가 그 미래를 결정하는지는 압니다. - 오프라 윈프리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시간과 지식, 그리고 파트너십 

 

세계 최고 부자 중 한 명인 워런 버핏은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우 윌 스미스 Will Smith는 성공의 비결을 '달리기와 독서'라고 말했다. 그는 독서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우리 모두를 앞서서 살았던 수많은 사람이 있다.

부모, 학교,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들로부터 겪는 모든 문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누군가가 이미 겪었던 문제들이다.

책에 쓰여 있지 않은 문제는 없다.

 

부자들의 일상적인 성공습관

부자들은 자신을 계발하는 방법에 관한 책을 열심히 읽는다.

그들은 자기 계발서, 전기, 성공한 사람들의 관한 책을 읽는다.

 

책을 읽거나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는다.

강좌나 워크숍, 세미나에 참석한다.

코치나 멘토를 활용한다.

현명한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만든다.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본다.

지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책을 읽는다.

전문가들의 블로그, 웹사이트, SNS를 방문한다.

전문가들의 회의에 참석해서 질문하고 그들의 대답을 경청한다.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는 법칙은 실제로 적용되고 있다. 레버리지의 시작으로 보면 어떤 분야에서 정상에 도달하여 파격적인 수준의 대우와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 지식을 쌓아야만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세상에 배우지 못할 것은 없다. 어떤 분야든 지식에 투자하라.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당신은 단지 그 지식을 배우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최고의 자산이다. 자신에게 가장 높은 이자를 지불하라. 자신에게 현명하게 투자하라.

 

빌 게이츠는 최고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 자신을 들러리로 만드는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것을 매우 좋아했다. 그는 그것을 굉장히 행복하게 여겼다. 그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새로운 것을 가르쳐줄 수 있는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능성 때문이다.

 

훌륭한 멘토를 발견하기 원한다면 먼저 '멘토로부터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고 말한다. 이는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 중요한 조언이다. 멘토, 코치 등 숙련된 사람들의 확장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논리적이고 현명한 결정이다.

 

무지 : 멘토가 무엇이고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 모른다. 

비용 : 멘토를 고용하는 건 비싸다. 멘토가 그만한 보상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용이 아닌 투자라고 생각해야 함.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고 성공한 사람 대부분이 성공의 비결로 멘토를 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두려움 : 일이 잘 안 풀리는 것은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그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것이다.

시기심 : 다른 사람의 성공에 대해 질투심을 느낌. 시기심은 성공을 가로막는 최대의 걸림돌이다. 비전으로 다가가는 발전과 성장을 가로막는다.

기만 : 사람은 실수하고 그 실수로 부터 배운다. 코치, 트레이너, 멘토를 갖는 것이 당신의 핵심 결과 영역KRA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당신의 비전을 성취하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는 레버리지다. 그들의 시간, 전문 지식, 투자된 노력을 레버리지 하면 훨씬 짧은 시간 안에 그들과 근접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멘토와 코치는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는 기술을 극대화 한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지식과 기술, 특히 당신의 분야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사람의 지식과 기술을 레버리지 하는 것은, 혼자 시행 착오를 하면서 배우는 것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면 최고로부터 배워라.

 

유예된 자유 

매달 조금씩 저금을 해보면 연말에 얼마나 적은 금액이 모였는지 알고 놀라게 될 것이다. - 어니스트 해스킨스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시간관리'로 표현되는 '삶의 관리'는 당신의 성과와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자본, 아이디어, 정보, 시스템과 같은 자산들을 레버리지 하고, 시간을 최대한 적게 소진하여 최고의 가치에 최대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순위와 후순위를 철저하게 지키는 방식으로 가장 높은 가치나 가장 높은 소득을 창출하는 업무에 집중하고, 그 외의 일은 위임하거나 연기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속일 수 있다. 

 

'투자된 시간'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창출한다. 부동산이 대표적이며 지식을 쌓는 것도 마찬가지다. 당신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지식은 남은 삶을 레버리지 할 수 있게 만든다. 즉시 이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소득을 발생시키며 미래의 이익을 보장해주는 투자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갖는다. 아웃소싱, 네트워킹, 트레이닝, 시스템, 멘토 모두 투자된 시간이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더 적게 소비하고, 더 많이 투자하라. 지속적인 소득은 투자된 시간에서 발생한다. 배당금은 투자된 시간에서 발생하고 급여는 소비된 시간에서 발생한다. 시간을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다면 당장은 소득이 없어도 견뎌라. 곧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할테니. 당신이 사랑하는 일, 미래를 구축하는 일,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할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라. 좋아하지 않는 일 중 대부분은 당신에게 있어서 최선의 가치가 아니다. 사랑하고, 원하고,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하고 나머지는 위임하거나 레버리지 해야 한다. 싫어하는 일은 아웃소싱하거나 쓰레기통에 버려라.

 

시간 기회비용은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나 소비된 시간의 비용을 의미한다.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물어보라. 이 간단한 질문으로 당신이 시간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올바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모든 방면에서 반복적이고, 지속적이고, 기계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소득 창출 가치 IGV는 근로 시간당 생산량을 의미한다. 시간당 생산량을 정확하게 알면 어떤 일을 직접 하고, 어떤 일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IGV (시간당 소득) = 소득 총액 / 총 노동 시간

 

부자들은 낮은 가치의 일들을 레버리지하고 자신의 소득창출가치IGV보다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

 

소득 창출 가치IGV보다 낮은 수익을 가져오는, 또는 그럴 가능성이 있는 일을 모두 레버리지하라.

 

레버리지 일기 : 낭비한 시간이나 산만하게 보낸 시간을 솔직하게 기록하고, 소득을 창출한 업무 기록 옆에 소득 창출 업무 IGT라고 적어라. 그 다음 2주 간격으로 당신의 시간 중 몇 퍼센트가 소득 창출 업무 IGT에 사용되었는지 계산하라. 전체 시간 중 수익과 성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시간은 겨우 몇 시간이라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또한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경제적 이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일에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에도 놀랄 것이다. 증명된 모델과 시스템을 사용하면 삶의 모든 생산적인 것들, 특히 여유 시간과 수입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레버리지 라이프는 배우는 시기에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돈을 벌면서도 계속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를 졸업했다고 배우는 것을 멈춰서는 안 된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교육과 지식에 끊임없이 투자함으로써 미래의 씨앗을 심을 수 있다. 더불어 레버리지는 은퇴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죽을 때 다섯 가지 후회를 한다고 한다.

 

그렇게 열심히 일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을 살지 말았어야 했는데...

감정을 표현할 용기가 있었어야 했는데...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며 지냈어야 했는데...

자신을 더 행복하게 했어야 했는데...

 

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 조절 

 

당신이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두 종류다. 시도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과 당신이 성공할까 봐 두려운 사람. - 레이 고포스

 

자기 자신을 알고, 자신이 언제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1단계 : 오용 Misuse - 감정에 의해 통제 되는 것. 감정은 통제가 가능하다.

2단계 : 관리 Manage - 감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정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3단계 : 정복 Master - 감정을 정복한다는 것은 어떤 감정을 느낄지 미리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지금 가장 하기 싫은 일을 가장 먼저하라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지 마라

자신에게 솔직하게 질문학라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유혹의 무균 공간을 만들어라  : 인터넷, SNS 등 (아무도 당신을 방해할 수 없는 공간)

 

적게 일할수록 부자가 되는 생산성의 비밀 

 

오픈 스케줄링, 에너지 사이클

 

가장 생산적인 시간, 가장 효과적인 카페인 양, 가장 창의적인 시간, 지치고 피곤한 시간, 식사에 가장 좋은 시간, 취침에 가장 좋은 시간, 최고의 알림 시계, 미팅하기 최악의 시간, 골프 치기 가장 좋은 시간, 가장 생산적인 장소, 책을 쓰기에 가장 좋은 시간, 이메일을 처리하기에 좋은 시간 등

 

최소성과 : 30~90분 집중, 모바일 차단, NeTime (No Extra Time) : 헤드폰으로 교육용 오디오 청취, 비즈니스와 여가 혹은 식사 통합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아무 일도 못 한다 

 

가장 큰 위험은 위험 없는 삶이다 - 스티븐 코비

 

궤도 점검, 목표라는 마약, 역 파킨슨 법칙 : 휴가 하루 전날에 일주일 치의 업무 처리 가능

 

3장 부의 진입로 :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배움 없는 자유는 언제나 위험하며 자유 없는 배움은 언제나 헛되다 - 존 F. 케네디

 

당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살고 있는 사람들과 저녁 식사를 하고, 인터뷰를 하고, 질문하고, 끈질기게 접근하라. 그들의 의례적인 일상, 습관, 행동을 분석하라. 그들이 이미 레버리지 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더블 레버리지를 얻어라.

 

책을 읽는 건 위대한 사람들의 성공 비결을 전수 받는 것과도 같다. 훌륭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동료와 멘토로 만드는 것을 핵심 결과 영역 KRA 중 하나로 추가하라. 그것은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최대의 레버리지를 창출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마스터 마인드 : 훌륭한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통찰력과 이익, 전략을 얻을 수 있다. 그들은 당신에게 문제를 대하는 새로운 관점을 알려줄 것이다. 아니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사람을 소개해 줄 것이다. 

 

마스터 마인드 그룹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의 열쇠이다. 당신은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당신보다 업무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이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레버리지 효과를 얻어야 한다. 

 

가능한 한 높은 수준의 멘토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투자한 만큼 얻을 수 있다. 훌륭한 멘토를 얻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 중 하나다. 

 

당신이 닮고 싶고, 배우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당신의 발전을 이끌어줄 멘토와 롤 모델을 탐색하라. 더 빨리 성장하고 싶다면, 더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모아 마스터 마인드 그룹을 만들어라. 당신을 든든하게 지지해 줄 뿐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후견인이 될 것이다. 명심하라. 현명한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밀은 그들이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다.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성공은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로부터 출발한다. 그 관계로부터 레버리지의 크기가 결정되며, 성공은 당신의 비전을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조화에 달려있다. 

 

지식은 분산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당신이 겪은 문제와 고통을 먼저 경험하고, 해결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한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비용을 절약한다거나 스스로 부딪치면서 배우겠다며 모험을 떠나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타인의 영향력 없이는 영감을 얻을 수 없다.

 

당신은 동료, 코치, 멘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투자해야 하며 그것이 최고의 핵심 결과 영역 KRA 중 하나여야 한다. 더불어 당신의 소득 창출 업무 IGT 중 많은 부분이 네트워크에 집중되어야 한다. 레버리지의 기본은 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당신이 일하는시간의 1/3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기를 바란다.

 

열등감 위에 올라타라.

 

뛰어난 살마들이나 부자들과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할 수 있지만 그러한 관계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는 것은 그 모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해변에서 일하는 시대 

 

레버리지를 통해 일과 휴식의 경계를 무너뜨려라. 여행과 휴가, 일과 놀이를 통합하여 가족의 욕구와 가치를 모두 충족시켜라.

 

사무실 속 사무실

 

장소에 얽매이지 말아라

 

자유의 두 얼굴

 

자유는 문제 해결 능력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정신적으로 좌절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당신에게 자유를 준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면 그들이 당신에게 자유를 준다. 그러나 모든 문제를 근절할 수는 없다. 그래서 레버리지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인생의 자동 주행 기능

 

이메일 : 상황에 따른 효율적 소통방식을 구분하라. Do, Delegate, Defer, Delete.

 

캘린더 : Google Calendar 사용하여 동기화

 

웹 드라이브 : 파일 공유 Dropbox

 

SNS : 유능한 관리자 고용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돈이 유일한 해답은 아니지만 차이를 만들어낸다. - 버락 오바마

 

언어는 사람을 대하면서 배우는 게 가장 빠르다. 

 

속독 : 훌륭한 레버리지 기술. 오디오 북 : 2배속 청취

 

마인드 대청소 : 업무공간 대청소

 

중복 습관 버리기 : 자료 백업, 동일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자각과 피드백 중요. 시스템을 통한 업무 집중화. 업무 일괄화. 수평사고와 반복 훈련, 구성원을 독립적인 의사 결정자로 만들어라.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짜는 시간을 만들어라. 더 오래 능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하라.

 

4장 후천적 부자의 탄생 : 타인의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펩시 사장을 고용한 스티브 잡스 

 

성공한 기업가들은 항상 생의 어떤 시점에서 훌륭한 멘토를 만났다고 말할 것이다 - 리처드 브랜슨

 

타인의 가치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라. 

 

당신만의 사단을 구축하라. 

 

리더는 올바른 일을 하는 사람들이고 경영자는 일을 올바르게 하는 사람들이다 - 워렌 베니스

 

팀을 구축하고 숙련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레버리지 라이프를 살아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네트워크는 당신의 자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사람의 합계가 곧 자신이다.'라는 말이 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을 관찰하라. 어떤 사람을 네트워크에서 빼고 추가할 것인지를 전략적으로 생각하라. 필요하다면 그룹을 바꿔라. 당신은 그룹에서 가장 돈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과 비즈니스 수준이 비슷하거나 낮은 사람들보다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다.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돈을 만들어내는 것은 비교적 쉬운 시스템이다.

돈은 거의 무한대로 어디에나 풍부하게 있다.

돈은 병을 치료하고 자선을 배풀 수 있게 하며 시간을 되돌려준다.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진정한 친구라면 더불어 성장할 것이고 아니면 떠나도 상관없다.

 

돈으로 돈을 버는 여섯 가지 단계

비즈니스 (매장, 온라인숍)

부동산, 주식, 채권

지적 재산권 (특허, 라이선스)

실물자산 (귀금속, 예술품)

파트너 (투자자, 동업자)

 

누군가 부를 얻으면 누군가는 부를 잃는다 

돈의 가치가 궁금하거든 돈을 조금 빌려보라. 돈을 빌리러 가는 것은 슬픔을 빌리러 가는 것이다. - 벤자민 프랭클린

 

부(W) = [가치(V) + 교환(E)] X 레버리지(L)

 

가치 : 다른 사람들에게 기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추구하라.

교환 : 부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환이 이루어지려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레버리지 : 가치 창출을 위한 규모와 속도의 법칙.

 

부의 이동 경로 

 

모든 일이 불리하게 돌아가는 것 같을 때면 기억하라. 비행기가 바람을 가르고 이륙하는 것이지, 바람의 힘으로 이륙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헨리 포드

 

책을 마치며 당신의 하루는 얼마입니까?

 

 

Q. 이 책도 아웃소싱 하였을까?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천재가 된 홍대리  (0) 2019.12.02
너의 꿈을 대한민국에 가두지 마라  (0) 2019.12.02
내 인생 5년 후  (0) 2019.12.02
부와 행복의 법칙  (2) 2019.12.02
연봉 10배 올리는 공부법  (2) 2019.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