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내 인생 5년 후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2.

하우석 작가님 저서

"언제나 한 발 앞서가는 사람, 수립한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는 사람, 인생의 모든 꿈을 이루는 사람에게는 한결같은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인생을 5년 단위로 계획하고, 그 5년 동안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집중한다는 것이다."

1장 지금부터 5년이 당신의 인생을 결정한다.

개인의 삶은 개인이 알아서 만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악착같이 주도면밀하게 자신의 인생 계획을 짜야 한다.

 

물론 어떤 일이 당신의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계획이 불필요한 것은 절대 아니다.

 

인생의 행운은 모두 계획에서 비롯된다.

 

작은 계획을 세우지 마라. 작은 계획에는 사람의 피를 끓게 하는 마법의 힘이 없다. 보다 큰 계획을 세우고, 소망을 원대하게 한 후에 일을 하라.

 

떠올릴 때마다 가슴이 뛰고 피가 끓는 담대한 목표

 

실패하는 사람은 능력이나 소질이 없어서가 아니다. 목표가 없기 때문에 실패한다.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모든 열정을 집중하는 자세

 

나무를 베어 쓰러뜨리는 데 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도끼를 가는데 45분을 쓰겠다.

 

2장 오래된 나를 떠나라.

파괴적 혁신이란 기존 시장에 통용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별화된 요소로 그 시장에 잠재해 있는 새로운 소비층을 공략하는 것을 의미.

 

3장 바꿀 것인가, 떠날 것인가, 사랑할 것인가?

영원히 살 것처럼 꿈꾸고 오늘 죽을 것처럼 살아라.

 

나는 그저 평범하게 살라는 뜻으로 신이 우리를 이 땅에 세운 것이 아님을 믿는다.

 

4장 무소의 뿔처럼 가라

0에서 1까지의 거리가 1에서 100까지의 거리보다 길다.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해서는 뜻을 세울 때의 신념보다 더욱 강력한 유지능력이 필요하다.

 

독설 : 자신보다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처음부터 당신의 기를 눌러버리고자 한 술책에 불과

 

가장 멋진 복수는 독설과 비난에 미소를 보내는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대로, 예상한 대로 살아 주지 않는 것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가진 두려움을 그대로 실현시켜주는 사람을 사는 것이다.

 

바다를 단 번에 만들려 해서는 안 된다. 우선 냇물부터 만들어야 한다. <탈무드>에 나오는 명언이다. 원대한 꿈은 작은 발걸음에서 시작한다는 인생의 진리를 담고 있다.

 

자신의 위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그 어떤 일도 천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그것이 곧 '기백'이다.

 

위대한 목수는 아무도 볼 수 없다고 해서 장롱 뒤판에 나쁜 목재를 쓰지 않는다.

 

모든 전략은 소유가 아니라 지혜로운 '활용'이 그 궁극적 목표가 되어야 한다.

 

5장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승리한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은 점점 더 쉬워진다. 일 자체가 쉬워지기 때문이 아니다. 그 일을 처리하는 우리의 능력이 그 만큼 증대되기 때문이다.

 

평범한 사람은 결코 반복적인 일을 하지 못한다. 성공하는 사람만이 무한 반복이라는 높은 경지에 오를 수 있다.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실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깊은 몰입의 상태에 있다는 뜻이다. '반복'을 크리에이티브한 일과는 상관없는 단순노동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것은 전적으로 착각이다. 탁월한 창조는 끝없는 반복적 연습의 결과로 얻어진다.

 

연습하면 할수록 더 많은 행운을 얻게 될 것입니다. (The more I practice, the luckier I got.)

 

지속적인 노력, 이를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재능도 아니다. 재능을 지니고도 성공 못한 사람은 너무도 많아 발에 채일 정도다. 천재성도 아니다. 보상받지 못하는 천재성이란 말도 있지 않은가. 교육도 아니다. 세상은 교육받은 낙오자들로 넘쳐난다. 인내와 의지만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

 

당신도 운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가? 행운이 언제나 당신 인생에 함께 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반복하라. 또 하고 또 하라. 성공은 연습벌레를 당해낼 재간이 없다.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선 나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져야 한다.

 

당신에게도 당신의 인생을 조율하는 주파수가 있다. 고유의 능력이 있고, 자질이 있다. 고유의 느낌이 있고 고유의 에너지가 있다.

 

오직 당신만의 색깔로 당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라. 그토록 당신이 원하던 인생이 그곳에서 시작된다.

 

'1순위 인생'은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인생의 중심에 놓는다. 이를 통해 삶을 재편하고 남과 비교하지 않는 힘들 얻는다. 나아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즐기며 성공을 향해 유유히 항해한다.

 

1순위 인생을 사는 사람은 중요한 일과 덜 중요한 일, 급한 일과 덜 급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1순위 인생'을 사는 사람은 뚜렷한 자기 주관을 따르고 지킨다.

 

현재의 삶은 우리가 선택한 길을 따라 펼쳐지고 있다. 따라서 모든 인생의 결과는 전적으로 우리 자신의 책임이다.

 

우리의 핵심에 있는 것은 우리의 가치관이다.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과 행동들은 모두 그 가치관을 반영한 결과일 뿐이다.

 

사람들은 돈을 시간보다 더 소중히 여긴다. 그러나 그 때문에 잃어버린 시간은 돈으로 결코 사들일 수 없다.

 

자기관리의 핵심은 시간관리다.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일에서 시작하지 않는다. 시간에서 시작한다. 계획으로부터도 시작하지 않는다. 무엇에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가를 분명히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 다음에는 시간을 낭비하는 비생산적인 요구들을 멀리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얻어진 여분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배치한다.

 

아무리 바쁜 사람이라 해도 하루 한 시간 정도는 자신의 의지대로 마음껏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 '하루 한 시간'만 제대로 경영하면 인생이 바뀐다.

 

누구나 똑같은 초침과 시침을 가진 시계를 갖고 있지만, 누구나 똑같은 시간을 살아가는 건 아니다.

 

우리를 조금 크게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하루면 충분하다.

 

습관이 인생을 지배힌다.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재능!

 

무수히 많은 그저 그런 것들을 생산하는 데 시간을 써서는 안 된다. 단 하나를 생산하더라도 그 어떤 것들보다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내야 한다. 

 

아무 하는 일 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라. 우리가 항상 뭔가를 한다면 자신도 놀랄 만큼 수 많은 일을 해 낼 수 있다.

 

첫째, 주어진 시간을 내가 의도한 대로 통제하고 있는가?

 

'자기시간 통제력'의 차이

 

둘째, 자기 통제  하에 나만의 골라인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진로의 정확성'

 

셋째, 혹시 지향하는 목표가 없는 것은 아닌가?

 

넷째, 미래에 대한 투자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다섯째, 나를 위한 전략적 투자가 매일매일 빠짐없이 시행되고 있는가?

 

여섯째, 나의 경쟁력이 점진적으로 증강되고 있다고 자신하는가?

 

자기검증 차원에서의 만족도를 체크

 

일곱째,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는가?

 

집중력을 발휘하는 데 가장 최적의 시간이 언제인지도 검토

 

그대는 정말로 당신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시간이야말로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겨누지 않고 쏘면 100% 빗나간다.

 

목표가 없는 삶은 평탄한 길에서조차 앞으로 걸어가지 않는다.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험한 산길에서도 힘차게 앞으로 나아간다. 중소기업에 근무하던 지인이 있었다. 그는 어느 날 '앞으로 3년 후에 퇴직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 불황의 파고가 밀려올 때마다 어김없이 회사가 빼드는 구조조정이라는 카드에서 자신도 안전하지 못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에 대한 개인적 대비책을 세워놓지 않으면 결국 그 또한 그의 선배들이 걸었던 몰락의 길을 걷고 말 터였다. 그는 3년 후 퇴직과 함께 법무사가 될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래서 남아 있는 3년 동안  법무사 자격시험을 준비하겠다고 결심했다. 법학을 전공한 덕분에 경쟁자들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는 회사 업무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시험공부에 바쳤다. 고3 때보다 더 절박한 심정.

 

힘차게 앞으로 나아간다.

 

성공해서 행복을 만끽하는 소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매순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와 욕구를 대조하며 진보가 있었는지 판단하고 스스로 평가를 내린다. 시간의 추격자에서 시간의 지배자로 변신하면 그토록 보이지 않던 기회들이 슬슬 고개를 들고 앞으로 나올 것이다. 노련한 서부의 총잡이가 앞으로 적들이 속속 손을 들고 나오듯이 말이다. 

 

두 제자가 스승으로부터 활쏘기를 배우고 있었다. "지금 무엇이 보이느냐?" "과녁이 있고, 그 주변에 소나무들이 보입니다."

 

그러자 스승은 활을 당장 내려놓으라고 소리쳤다. 또 다른 제자가 시위를 당겼다. "지금 무엇이 보이느냐?"

 

"까만 점 하나만 보입니다."

 

그러자 스승은 고래를 끄덕였고, 한껏 당긴 시위에서 화살이 날아올랐다. 그리고 그 화살은 과녁의 한가운데에 정확히 꽂혔다.

 

매순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와 욕구를 대조하며 진보가 있었는지 판단하고 스스로 평가를 내린다.

 

활을 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이다. 오직 과녁의 중심 하나에만 모든 정신을 모아야 하는 법이다.

 

무엇엔가 오랫동안 몰입한다면, 우리는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천재는 보통사람보다 어떤 점에서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가장 많은 응답자가 '지능지수(IQ)를 첫 손에 꼽았다. 그 다음은 '집중력'이었다.

 

성공하는 사람은 송곳처럼 어느 한 점을 위해 일한다.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의 꿈을 대한민국에 가두지 마라  (0) 2019.12.02
레버리지  (0) 2019.12.02
부와 행복의 법칙  (2) 2019.12.02
연봉 10배 올리는 공부법  (2) 2019.12.02
나는 거대한 꿈을 꿨다  (0) 2019.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