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부자가 되는 길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1. 29.


https://ko.wikipedia.org/wiki/%EB%B2%A4%EC%A0%80%EB%AF%BC_%ED%94%84%EB%9E%AD%ED%81%B4%EB%A6%B0

 

벤저민 프랭클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벤저민 프랭클린의 흉상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1706년 1월 17일 ~ 1790년 4월 17일)은 미국의 "건국의 아버지"(Founding Fathers) 중 한 명이자 미국의 초대 정치인 중 한 명이다. 그는 특별한 공식적 지위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군(軍)과의 동맹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 미국 독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계몽사상가 중 한 명으로서, 유럽의 과학자들의 영향

ko.wikipedia.org

이 책은 삶의 지침서와도 같은 깊은 지혜를 전수해 주는 양서이며 저자는 벤저민 플랭클린입니다.
100달러 지폐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Benjamin Franklin

읽으면서 가슴에 깊이 와 닿는 구절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시간에 중요성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당신은 삶을 사랑하지 않는가? 그러니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인생을 만드는 것은 시간이다.

 

아마 우리 모두는 시간의 소중함에 대해 너무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파편과도 같은 작은 순간들이 모여서 우리의 인생이 만들어 집니다.

 

잠자는 여우는 닭을 잡지 못하고, 무덤에 들어가면 실컷   있다.

시간을 허비하는 일은 가장 심각한 낭비’. 

  잃어버린 시간은 되찾을  없습니다.

 

너무 상투적이고 당연한 말로 들릴 수 있으나 시간의 절대성은 변할 수 없는 진리 그 자체입니다.

그리하여 시간이 곧 우리의 생명 자체인 것을 깨닫게 되면 짜투리 시간 조차도 얼마나 큰 값어치가 있는지 알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저자는 나태함과 근면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나태함은 매사를 어렵게 만들지만 근면함은 매사를 수월하게 한다. 늦게 일어나는 자는 하루 종일 뛰어 다녀도 자신이 해야  일을  해내기 어렵다. 게으른 탓에 너무 느리게 움직이다 보면 가난에게  덜미를 잡히게 된다. 그대가 일을 끌고 가야지 일에 끌려 다니지 말라. 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일어나라. 그것이 사람을 건강하고, 부유하고, 현명하게 만들어 준다.

근면에는 소원이 필요 없으며, 희망을 먹고사는 사람은 굶어 죽게  뿐이다. 고통이 없으면 소득도 없다. 가진 땅이 없다면 남의 일꾼이 되어라.

근면한 사람은 결코 굶주리지 않습니다. 근면은 행운의 어머니입니다. 신은 근면한 자에게 모든 것을 내려줍니다. 그러니 게으름뱅이들이 잠자고 있는 동안 밭에 나가 이랑을 깊이 파십시오. 오늘 해야  일을 하십시오. 내일이 되면 우리의 일이 얼마나 방해를 받을지   없으니까요.

 

저자는 부의 원천이 근면함에 있음을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나태함에 대하여 오늘 해야 할 일을 미루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을 미루게 되면 다시 그 일을 해야 할 상황에 마주하게 됩니다.

아무 것도 변한 것은 없으며 단지 시간만 흘러서 다시 그 일을 해야 되는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어쩌면 그 해야 할 일은 다시 미루어지고 영영 하지 않고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그 해야 할 일은 당신의 미래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며 어쩌면 당신의 미래를 결정 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는  번의 내일과 맞먹는 가치가 있다.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만약 당신이 힘이 약한 사람이라면 꾸준히 매달리십시오. 그러면 엄청난 효과를 보게   입니다. 

여가를 얻고 싶으면 시간을  활용하라. 1분도 제대로  자신이 없는데, 1시간을 허비하지는 말라.

많은 사람들이 일은 하지 않고 자신의 재치만으로 살아간다. 그러나 그들은 모아놓은 재산이 없으니  파산하게  것이다.

하지만 근면은 안락함과 풍요로움과 존경심을 가져다 줍니다.

근면함과 더불어 우리는 그만큼 꾸준하고 안정적이며 신중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일들을 자기 눈으로 직접 감시해야 합니다.

쟁기로 번창하고 싶다면 자신이 직접 그것을 붙들거나 몰아야 한다.

 

다시 한 번 근면함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이 번에는 자신이 직접 참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 중에 직접 해야 할 일 까지도 다른 사람에게 맡겨서 회사가 기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할 필요는 없지만 내가 해야 할 일까지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서는 안 됩니다.

 

주인의 눈은 양손보다  많은 역할을 한다. 주의력이 부족하면 지식이 부족한 것보다   피해를 입게 되는 

일꾼들을 감독하지 않는 것은 그들에게 그대의 지갑을 열어 놓은 것과 같다. 다른 사람의 손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많은 일을 망치게 된다.

 

사업이 성장하고 돈이 생기면 여유를 즐기고 싶고 각종 유혹의 강도도 높아집니다.

거래처 사장님들과 골프를 치다가 사업은 등한시 하게 됩니다.

 

아무리 벌어도 모을  모른다면, 그는 평생 뼈빠지게 일만하다가 결국에는   되지 않는 돈만 남기고 죽게  것이다. 기름진 식탁은 빈약한 유산을 남긴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버는 것뿐 아니라 모으는 것도 생각하라. 서인도제도를 정복했어도 스페인은 부자가 되지 못했다. 왜냐하면 스페인은 수입보다 지출이 컸기 때문이다.

 

씀씀이가 커지기는 쉬워도 다시 줄이기는 어려운 법입니다.

조금 부족하게 쓰고 남는 것은 미래를 위해 아껴 두어야 합니다.

통장 잔고와 회사 유보금은 어려운 때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보험과 같은 것입니다.

 

작은 소비를 경계하십시오. 조금씩 새는 물이 거대한 배를 가라앉게 하고  미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거지가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들이 잔칫상을 차리고 현명한 자들은 그것을 먹는다.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아무리 싸게 샀다고 해도 비싼 것입니다.

필요 없는 것을 사면 머지않아  필요한 물건을 팔아야  것이다.  한푼짜리 물건을  때도 잠시 생각한 다음에 사라.

많은 사람들이   짜리 물건들을 사들이느라 망해 버렸다. 후회할 물간을 사는  돈을 쓰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단지 보기에 아름답다는 이유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들을 가지고 싶어합니까? 이런 것들과  밖의 호화로운 물건들로 인하여 점잖은 가문의 사람들이 빈곤층으로 전락하고, 이전에 자신들이 무시했던 사람들에게 돈을 빌릴  밖에 없게 되지요.

 

저자는 다시 한 번 소비에 대해 강조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물건도 사는 순간에 중고 물품이 되어 버립니다.

특별히 불필요한 물건이나 사용 빈도가 적은 경우에는 더욱 가치가 하락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변함이 없는 것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오르는 것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금조차도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가치가 떨어집니다. 

 

항상 꺼내기만 하고 집어 넣지 않는다면 뒤주는  바닥이 드러날 것입니다. 우물이 말라야 물의 가치를 알게 된다.

당신이 돈의 가치를 알려면 가서 돈을 빌려 보라. 돈을 빌리러 가는 사람은 슬픔을 빌리러 가는 것이다. 그리고 돈을 빌려주는 사람들도  돈을 받으려고  , 마찬가지 처지가 됩니다.

 

돈의 중요성은 돈이 떨어졌을 때 더 크게 다가 오는 법입니다.

돈을 빌리려고 하면 이자를 내야 하기 때문에 같은 금액이라도 다른 돈이 되어 버립니다.

 

옷이 주는 자부심에 빠지는 것은 저주임이 분명하다. 환상을 좇기 전에 지갑을 확인해 보라.

사치품을  가지  다음, 그것에 맞춰서 완전히 갖춰 입으려면  가지를  사야 합니다.  번째 욕구를 억제하는 것이  뒤에 따라오는 모든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보다 쉽다.

자부심의 식탁에는 점심에는 허영이, 저녁에는 모멸이 올라  .

자부심은 아침식사는 풍요로움과 함께 하고 점심은 가난과 함께 하며, 저녁에는 불명예와 함께 하게  것이다.

 번째 악은 거짓말이라면  번째 악은 빚을  것이다. 거짓말은 빚진 이의 등에 업혀 다닌다.

채권자들은 권력을 쥐게 됩니다.  빚을 갚지 못하면 자유를 앗아갈 수도 있다. 채권자는 채무자보다 기억력이 좋습니다.

 

빚은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에게 작은 채무라도 있다면 최우선 상환을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도 자신의 자산으로 해야 여유 생기고 자신이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미수나 신용과 같은 빚은 환경이 변할 경우 큰 부담이 되어 돌아 옵니다.

 

세월과 욕망은 아낄  있을  아껴야 한다. 아침 해가 하루 종일 가지 않는 .

소득은 일시적이고 불확실할  있습니다. 그러나 살아가는 동안 써야  비용은 확실하고 지속적입니다.

빚을  채로 아침을 맞는 것보다 저녁을 굶고 잠자리에 드는 편이 낫다.

 

혹시 갚아야 할 채무가 있다면 이제는 더 이상 빚을 지지 않겠다고 굳건하게 결심하십시오.

사업에서 수입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서든 수익이 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빚을 지면서 기존의 방법들을 되풀이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 연구하고 조언을 구하고 아끼고 수익이 발생하면 미래를 위해 저금을 해야 합니다.

 

  있는 대로 벌고 간직할  있는 데까지 간직하라. 그것이야 말로 당신이 가지고 있는 납을 모두 금으로 만들어  철학자의 돌이다.

 

저자는 이것이야 말로 연금술의 비밀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옛날에 많은 사람들이 납을 금으로 만들기 위해 수 많은 연구와 시도들을 하였지만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이 연금술의 비밀을 깨달은 위대한 사람입니다. 

부의 원천이 시간의 소중함, 근면함 그리고 절약과 같은 철학적 가치에서 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요.

 

이런 원칙은 이성과 지혜의 산물입니다. 겸허하게 하늘의 축복을 구하십시오.

경험은 소중한 학교입니다. 

조언을 구하지 않는 사람은 도움도 받지 못할 것이다. 나아가 이성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그것은 틀림없이 당신의 정강이를 걷어  것이다.

 

하늘의 축복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흔히 운이라고 이야기하는 것 때문입니다.

겸손한 마음이 있다면 기회를 발견 할 수 있는 지혜의 눈도 열리니까요.

우리의 삶의 시간과 자원은 한정적이므로 모든 것을 경험만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미리 경험해 본 사람들에게 조언을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접 멘토링이 힘들다면 그 사람의 저서를 읽어 보거나 더 다양한 경험들을 얻고 시야를 확장하기 위해서 새로운 것을 배워 보는 시도도 필요합니다.

 

우리가 가야할 길은 우리 자신이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이건 뭐가 부족해서 안 된다. 이건 이래서 저건 저래서 안 된다고 하는 변명만을 뒤풀이 하고 있지는 않은지 냉철하게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 누군가는 이런 장애들을 딛고 앞으로 나아가 부를 성취하였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꿈은 너무도 크지만 현실이 암울하다고요?

그렇다면 너무 멀리 보지 마시고 지금 한 발자욱만 앞으로 내밀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비록 그것이 작심삼일이라도 좋습니다.

삼일 후에 다시 시작하여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되니까요.

 

이 모든 것은 자신의 의지 한 가지만 있으면 바로 시작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결심이 섰다면 부자가 되는 길을 함께 가보시지 않겠습니까?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거대한 꿈을 꿨다  (0) 2019.12.02
한국의 자수성가 부자들  (0) 2019.12.02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0) 2019.12.02
공병호의 공부법  (0) 2019.12.02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실천편  (0) 2019.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