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덜 일하고 더 행복하게 사는 법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3.

 

저자가 실천적으로 제안하는 블로그 운영과  마케팅 방법들 그리고 사업에서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감이 되었던 내용 중에 한 가지는 자격증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저도 국제자격증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하여 취득한 자격증은 실무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활용하기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과 경쟁력의 요소로 부각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입사나 이직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진짜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격증보다는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한 기술들을 깊이 연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사업에 대한 도전은 더 신중하고 치밀한 전략을 가지고 준비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발견하시더라도 심도 있게 분석해 보고 검증하는 시간을 거쳐서 도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을 알만 낳다 나중에 털 뽑혀서 먹히고… 그렇게 살다 죽고 싶어요?

어떻해요. 그게 우리의 팔자인데..

그게 문제예요. 양계장 울타리가 여러분 머릿속에 있다는 것 

<치킨 런> 중에서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살아가기

원하는 삶을 만드는 10가지 방법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시간 동안 노력할까를 고민하지 말자.

어떻게 하면 더 부지런해질까도 고민하지 말자.

어떻게 하면 더 게을러질 수 있을까를 고민하자.

우리가 원하는 삶은 그에 대한 답을 찾는 데에 있다.

 

진짜공부 : 가치 창출의 힘

당신이 가치를 창출하는 힘이 있다면 지금보다 좀 더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능력으로 어떤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만한 일이나 부모님이 자랑스러워할 일을 하려고 하지 마라.

행복은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재빨리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마음을 천천히 바꾼다.

반면에 실패하는 사람은 결정을 천천히 내리고 마음은 재빨리 바꾼다.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중에서

 

너의 선택이 두려움이 아닌 소망을 반영하게 하라 <넬슨 만델라>

 

실패보다 더 두려운 실패는 한 번뿐인 내 인생을 내가 꿈꾸는 일에 도전해 보지도 못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큰 꿈이 있더라도 오늘 하루 내가 해야 할 일은 작은 일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 : 창의성

 

스스로 정한 한계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시도를 할 용기만 있다면,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돈을 잘 벌고 얼마나 큰 성공을 하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나는 그것을 ‘스스로 옳다고 믿는 일을 하는 것’ 이라 생각한다.

 

The people who are crazy enough to think they can change the world are the ones who do.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미친 사람들이 정말 세상을 바꾼다 - 스티브 잡스 - )

 

당신의 인생에서 1년이란 시간은 앞으로 남은 당신의 행복한 삶을 위한 투자로는 그리 긴 시간도 아니다. 이 기간 동안 당신의 꿈을 찾는 데 집중하면서 하고 싶은 뻘짓들을 마구 마구 해보기를 바란다. 이런 일들이 앞으로 당신의 인생에서 하고 싶은 것들을 제대로 더 많이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운명이 바뀔 수 있다는 환상을 가지게 해야 해. 그래야 그 아이는 자신이 변화하기 위해 애쓸 거야. 그리고 때가 되면 운명은 바뀔거야.” <쿵푸팬더> 중에서

 

창업은 어떤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만 할 수 있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인류가 처음부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취해 온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이다.

 

주변의 충고 때문에 나의 수 많은 꿈들이 꺾이고 있다.

 

거지는 백만장자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자신보다 조금 돈이 많은 거지를 부러워할 뿐이다. <버트란트 러셀>

 

시장의 원리를 이해하게 되면 세상이 더 명확하게 보인다.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인 경제와 시장 원리를 이해하는 데는 스스로가 생산자가 되어 보는 것만큼 더 좋은 방법이 없다. 스스로 어떤 가치를 생산해서, 예상되는 가치에 따른 가격을 매기고, 그것을 시장에 소개하고 판매하는 경험이야말로 시장원리를 이해하는 최상의 공부법이다. 이것이 진짜 공부인 것이다. 

 

우리가 가장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맨땅에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진짜 일하기 좋은 회사는 틀림없이 존재한다. 바로 당신이 운영하는 ‘내 회사’다.

 

창업은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서 출발하여 당신이 세상에 이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다.

 

당신이 가진 다양한 재능과 가능성을 스스로 제한하지 말기를 바란다.

 

“If you don’t build your own dream, someone else will hire you to help build theirs.” 해석하면 “당신이 스스로의 꿈을 세우고 이뤄나가지 않는다면 다른 누군가가 당신을 고용하고 그들의 꿈을 이뤄나간다”라는 뜻이다. 나는 당신이 꿈을 이루기 위해 사업에 도전하길 바란다. 사업은 당신의 꿈을 실현시키는 가장 좋은 방식이다. 당신이 원하지도 않는 일을 하며 다른 사람들의 꿈을 이루는 데 사용되지 않기를 바란다. 사업으로 당신만의 맞춤 직업을 만들기를 바란다. 그리고 당신의 행복한 삶을 위해 사업에 도전하기 바란다.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수단으로 사업을 선택해보라!

 

“그렇게 구경만 하다간 네 인생이 너 없이 흘러가는 걸 구경하게 될 걸.” <노틀담의 꼽추> 중에서

 

꿈을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이 있어야 한다. 성공은 내가 원하는 것에 대한 꿈을 갖는 데서 시작되지만 그 꿈은 실천을 통해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지금 당신이 생각해낸 평범한 아이디어여도 사업을 시작하기에는 충분하다. 다른 누군가 이미 하고 있는 일이어도 당신이 조금 다르게 만들고 그 차이가 소비자에게 의미가 있다면 더욱 좋은 것이다. 당신에게는 지금 당신이 생각한 아이디어로 작게 시작하는 실천이 중요하다.

 

불편과 문제에 기회가 숨어 있다. 

절실함을 구매하는 사람들 : 자신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불편함과 절실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기꺼이 돈을 쓰게 된다는 것이다.

 

불편과 불만에 귀 기울여라 : 지금 현상에서 어떤 불편과 불만을 느끼면 그 현상을 해소해 줄 다른 무언가를 찾게 된다.

 

재능이 왜 중요한 것일까? 재능이란 남들이 쉽게 할 수 없는 일을 나는 비교적 쉽게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하는 일이 있다면 그것도 재능이다. 남들이 쉽게 대체할 수 없고 나만 잘할 수 있는 일도 재능이다. 이러한 재능은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 당신만의 경쟁력이자 당신의 사업에 다른 사람들이 쉽게 뛰어들지 못하게 하는 진입 장벽을 만든다.

 

실력 없고 허울뿐인 자격증이나 타이틀을 따는 것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자신만의 재능과 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그 재능과 능력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은 사실은 그것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실행되지 않는 것이다. <스피노자>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들

첫 번째, 본질에 집중 : 판매

두 번째, 비용이 줄일수록 수익이 늘어난다.

세 번째, 자신의 사업에 가장 잘 맞는 마케팅 방식은 실험으로 찾는다.

네 번째, 진짜 마케팅은 상품 그 자체에 있다.

 

하루 1시간은 블로그에 투자하라

 

블로그 추천 이유

1. 포토폴리오로 활용 가능

2. 사업자의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식 : 친근감, 공감대, 신뢰

3. 경제적 가치 : 마케팅 비용 절감

 

블로그 운영 팁

1. 매일 한 시간 블로그에 투자 (꾸준하게 지속해야 함).

2. 가치 있는 글을 써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도움이 되거나 정보 제공

3. 가독성을 높여라. 글쓰기 스타일 고려.

4. 정체성 : 관심사 + 전문성

5. 더 좋은 방식 연구

6.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되 강한 상업성은 자제.

7. 취미로 삼아라. 

8. 최적화 블로그 : 검색 키워드 노출, 주제 차별성

9. 검색 키워드

10. 추천 도서 :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이태화 지음

 

차이를 만드는 나만의 경쟁력을 갖춰라.

1. 고객 만족

2. 낮은 가격 (적정 마진 확보)

3. 서비스 : 미소와 친절, 가치 판매 마인드

4. 정직함 : 윤리성

 

“The greatest risk is the risk of diskless living.”

 

“가장 큰 위험은 위험이 없는 삶이다”라는 문구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쓴 스티븐 코비 박사가 리스크에 대해 한 말이다. 성공이 언제나 위험과 모험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 분의 말처럼 성공한 사람들은 대체로 위험을 두려워하거나 피하지 않았다.

 

 A ship is always safe at the shore? but that is not what is build for. 

 

배가 해안에만 있으면 언제나 안전하다. 하지만 그것이 배가 만들어진 목적인 아니다.

 

“난 항상 내가 할 수 없는 일에 도전한다. 그러면 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파블로 피카소>

 

위험에 뛰어들기 전에 알아야 할 일들

1. 진짜 위험과 가짜 위험을 구별하라.

2. 계산된 위험을 취해라. (예상 가능한 위험을 철저하게 계산)

“기업가의 뜻이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은 맞지만 그것이 무모함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애덤 그랜트>

 

항상 있게 마련인 불확실성과 위험을 걱정할 게 아니라 불확실성과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에 대한 대비를 갖추는 게 우선인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 시장 환경의 변화를 읽는 안목을 키우고, 환경의 변화에 맞춰 늘 다음을 생각하는 대비가 있어야 한다.

 

사업의 위험과 불확실성을 줄이는 방법

1. 작게 시작하고 대출을 받지 않는다.

2. 수입원을 여러 개 확보한다.

3. NEXT를 생각한다. 새로운 사업에 대한 열린 마음.

4. 전문성을 기른다. 전문성을 갖춘 사람은 다른 일을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다.

5. 재정관리 : 유동성 확보, 유보금

 

당연한 내용이고 다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시지만 작은 실수가 큰 리스크를 가져오는 것이 사업이니 만큼 철저하게 점검해 보고 도움이 되는 항목은 적극적으로 테스트 해 보고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 언니 부자 특강  (0) 2019.12.04
밀리언달러 티켓  (2) 2019.12.03
깨진 유리창 법칙  (0) 2019.12.02
보랏빛 소가 온다  (0) 2019.12.02
리더는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0) 2019.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