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 중에서도 상위 부자들의 34가지 특징들을 정리한 책입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서 어떤 특징들이 나와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1. 지폐 : 상대를 배려하고 좋은 서비스를 받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동전지갑을 뒤지지 않는다.
2. 쇼핑 : 시간을 아끼기 위해 가까운 가게에 간다. 특별한 고집이 담긴 물건에는 서슴없이 돈을 들인다. 장을 볼 때도 ‘시간’과 ‘품질’에 엄격
3. 통장 : 통장관리에 철저. 대여금고 이용
4. 금전감각 : 자산형성에 애쓰는 부모의 영향을 크게 받음. 지출에 매우 엄격. ‘정말 이것이 필요한지’ 고려하고 돈을 사용.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지출을 망설이지 않는다. 여유자금은 망설이지 않고 투자. 예금은 어떻게든 줄이고 자금을 투자에 할당. ‘돈이 돈을 낳는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낌.
5. 영수증 : 레스토랑은 진짜 부자와 함께 회식하기 위한 경우 (주로 비즈니스). 친숙한 가게 선호 (융통성 발휘를 위함). 조용한 환경, 상대와의 안락한 식사가 목적. 신용카드 이용, 교제, 접대 등의 경비 파악을 위해 영수증을 반드시 받는다.
6. 수수료 : 쓸데 없는 지출을 철저하게 막는다. 수수료가 언제 붙는지 파악하고 조심한다. 은행 이용 시에도 혼잡한 25일이나 월초 또는 월말을 피한다. ‘작은 돈을 우습게 여기는 자는 작은 돈에 울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7. 공부 : 공부와 실천으로 투자 스킬을 단련한다. 자산비율을 정기적으로 점검. 공부한 내용을 실전에서 시험해 본다.
8. 서점 : 양서와의 만남을 비즈니스 찬스로 바꾼다. 비즈니스 잡지는 정기구독, 사고 싶은 책은 주저하지 않는다. 성장의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가의 책에서 희소가치가 있는 정보를 얻음.
9. 가격표 : 가격표를 보고 차분히 상품을 고름. 차분히 옷을 고를 수 있는 평일을 선택. 반드시 가격과 비교하여 상품의 구입을 결정한다. 금액 이상의 가치를 파악
10. 비행기 좌석 : 효율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판단. 효율을 고려하면 비즈니스석이 이득이라고 판단. 비행기 좌석을 선택할 때도 비용 대비 효과를 따짐
11. 인맥 : 넓은 인맥은 ‘고독’의 반증, 진짜 부자는 인맥을 만들기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다. 진짜 부자 중에는 한 마리 고독한 늑대 같은 사람이 많다. 고액 세미나, 참가비가 고액인 모임에서 사교 모임을 하여 진정한 친구를 찾음.
12. 포상 : ‘인연이 먼 사람’ 부터 순서대로 포상, 조직을 이끌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 성과가 종업원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덕분이라고 생각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먼저 상을 주고 자신은 마지막으로 받는다. 종업원을 위한 파티나 축하연을 개최하여 노고에 보답하려고 한다. 주위 사람과 유대를 강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기에 정기적인 연회를 연다. 포상을 통한 유대 강화. 자신의 대한 포상은 고가라도 눈에 띄지 않는 것 (손목시계나 만년필 등)
13. 친구 :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관계를 돈독하게 한다. 보답을 바라지 않고 결과로 보상을 받음. 자신이 먼저 만남을 제의했을 때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상대가 돈을 지불하게 두지 않는다 그것이 상대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하기 때문. 교제에서 보답을 바라지 않아도 손해 보는 일은 없다.
14. 라이벌 : 서로의 스킬과 경험이 우정을 키운다. 진짜 부자와 함께 성장. 친해지면 협동하여 새로운 사업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음. 서로의 강점으로 상대방에게 도움을 준다. 서로의 능력을 인정하고 비즈니스 찬스로 활용
15. 기념품 : 마음에 드는 가게에서 산 선물. 접대를 위해 사전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정성을 다한다. 접대할 때도 상대를 기쁘게 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함. 기념품이 아무리 귀한 물건이라고 해도 미리 밝히거나 먼저 자랑하지 않으며 기념품을 고르는 일 하나에도 최선을 다한다.
16. 여행 : 한가한 평일 특실에서 느긋하게 기차여행을 즐긴다. 기내에서는 역에서 산 간식을 맛보며 책을 읽는다. 도착 시 택시를 타고 숙소로 향한다. 이동 중이나 도착 후 모두 여행을 즐기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
17. 여행담 :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 위해 여행을 즐긴다. 헛되이 시간을 보내는 일을 매우 싫어한다. 여행 중의 사건을 메모하고 대화의 소재로 삼는다. 쾌적함이 여행의 첫 번째 조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 조성. 미술관이나 뮤지컬을 감상하고 오리지널 상품을 기념품으로 구입. 사전 조사를 통해 흥미로운 전시품 위주로 둘러본다. 겪은 사건을 메모해 놓음.
18. 샐러드 : 주위 사람에 대한 배려가 깊다. 샐러드가 나오면 앞장서서 모두에게 덜어준다. 주위 사람들이 먼저 메뉴를 고르게 하고 나중에 먹고 싶은 요리를 고른다. 상석은 양보한다. 회식자리에서 호스트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19. 기상 : 일정한 리듬으로 체내 시계가 돌아간다. 자명종을 맞추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게 습관화. 아침부터 하는 일이 정해져 있고 습관화되어 있음. 생활 리듬이 일정. 아침 먹기 전까지 운동이나 독서.
20. 독서 : 사면 즉시 훑어본다. 많은 책을 즉시 단숨에 읽는다.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전에 활용한다. 나이를 먹어도 배우는 자세를 잃지 않는다. 관심이 가는 책은 망설이지 않고 사서 바로 읽는다. 유용한 책만 남기고 그 외에 책은 얼른 중고서점에 판매한다.
21. 약속장소 : 약속시간까지 1분도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 대형서점이 약속 장소. 보통 30분 전에 도착. 서적을 통하여 비즈니스 찬스로 활용
22. 귀가 : 새로운 발견을 위해 도보로 귀가. 색다른 풍경을 즐기려고 함. 새로운 발견과 건강을 잡음
23. 회식 : 주위를 신경 쓰면서도 자신을 소중히 여긴다. 회식을 8시에 끝낸다. 시간을 엄수한다. 이야기 소재가 풍부하여 많은 화젯거리를 알고 있다. 일차만 마치고 바로 귀가한다.
24. 말하는 기술 : 서로를 들어내고 신뢰를 다진다. 서로의 공통점을 찾아 대화에 반영한다. 가장 흔한 화제는 취미.
25. 필기구 : 고급 필기구를 항상 소지한다. 양복 안주머니에 펜을 꽂아두고 옆구리에 노트를 껴둔다. 그 펜은 몽블랑 같은 고급 브랜드의 제품. 메모하면서 날카로운 질문 (상품 스펙, 상품 단점 등). 필기구를 빌리는 일은 없다.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자신의 존재를 어필.
26. 사례 : 탁월한 사례 테크닉. 자필편지 + 선물. 상대가 베푼 호의를 몇 배로 갚는다. 상대가 감격할 만한 행동을 아무렇지 않게 한다.
27. 경제동향 : 경제 전문채널에서 실시간 경제정보를 얻는다. 주식이나 환율에 매우 민감. 일반 사람과는 현격하게 다른 정보력을 갖추고 있다.
28. 의문 : 유연한 발상으로 항상 ‘왜?’라고 자문한다. 의문이 드는 일에 대해서는 몇 번이고 자문자답하면서 나름의 해답을 찾고 하는 것. 끊임없이 해결책을 찾아간다.
29. 리스크 : 자신만의 룰을 가지고 있다. 주식을 산 다음에도 방치하지 않는다.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가지고 있다.
30. 끈기 : 매일을 소중히 여기므로 끈기의 힘을 실감할 수 있다. 아침에 한 시간 정도 독서. 양치와 마찬가지로 습관화. 한 번 다짐한 일은 하루라도 오래 지속하려고 노력
31. 특가세일 : 고액상품의 구입은 즉시 결정하지 않는다. 하루 동안 검토하고 결정. 정말 필요한지 꼼꼼히 따져서 결정. 할인은 크게 중요하지 않고 애프터서비스 여부가 중요. 정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절대 구입하지 않는다.
32. 일하는 기술 : 독학과 실천으로 거듭 성장. 존경하는 인물의 태도나 행동을 모방하면서 일을 익힌다. 훌륭한 경영자의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피와 살로 만듦. 선인의 지혜를 지침으로 삼는다.
33. 고민 : 좋은 일 밖에 신경쓰지 않는다. ‘화장실 청소’를 꺼리지 않는다. 모든 일에 매우 긍정적인 사람.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으며 기분을 전환하고 새로운 무대로 향한다.
34. 휴일 : 평일과 주말을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평일에도 어느 정도 시간을 융통할 수 있으므로 주말에 안달하지 않는다. 시간과 돈과 친구를 곁에 두고 자유를 손에 넣는다.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미와 찔레 (0) | 2019.12.14 |
---|---|
억만장자 시크릿 (2) | 2019.12.13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1) | 2019.12.12 |
부의 추월차선 (9) | 2019.12.11 |
무엇이 인생을 바꾸는가? (1) | 2019.1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