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부의 추월차선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11.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부를 얻는 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어느 주방장에게 물어보더라도 완벽한 요리는 재료들과 잘 짠 레시피가 없다면 나올 수 없다고 이야기 할 것이다. 이 재료 조금, 저 재료 조금, 정확한 시간과 정확한 단계에 필요한 조리 방법을 거쳐야만 비로소 먹음직스러운 요리가 완성된다. 돈을 버는 것도 마찬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러 가지 과정 요소들을 조심스럽게 한데 모아야 비로소 수 백만 달러의 가치를 내는 공식이 완성된다. 과정이 없다면 사건도 없다. 요리는 과정이고 음식은 사건이다.

 

부자가 되는 공식
1. 지도 - 경제관념, 추월차선
2. 차량 - 내 자신
3. 길 - 재정적 진로 (직업, 사업, 투자 등)
4. 속도 -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

 

추월 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낸다.

 

변화를 주려면 우선 당신의 신념이 변해야 한다.

 

미숙한 재정 관리 능력, 당신의 재무 계획은?

 

부란 인생을 충분히 경험 할 수 있는 능력이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 -

 

부의 3요소 (3F) : 가족(Family), 신체(Fitness, 건강), 자유(Freedom, 선택)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곤란한 상황에서 당신을 구해 줄 수는 있다. - 클레어 부드 루스(Clear Boothe Luce) -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돈으로 자유를 살 수 있으며, 자유는 곧 행복으로 이어진다.

 

라이프 스타일의 노예가 되면 자유를 잃게 되고, 자유를 빼앗는 것은 부를 함께 빼앗아 간다.

 

나는 운을 믿는다. 그리고 더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운이 따르곤 했다. - 토마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

 

스스로 번 돈은 스스로 만든 행운으로부터 온다. 운은 과정의 일부이다.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실수와 실패 그리고 성공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다음번 선택에 그것을 반영하라.

 

절약 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평범함은 갈망의 대상이 아니라, 회피의 대상이다. - 조디 포스터(Jodie Foster) -

 

서행 차선 계획의 이론적 한계를 파악하라
1. 주요 수입원 (직업)
2. 부를 증식 시키는 방법 (투자 방법)

 

부 = (주요 수입원: 직업) + (부의 증식 방법 : 투자)
부 = 원금 가치(시간당 급여 X 근무 시간 혹은 연봉) + 복리 이자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소득의 주요 원천을 통제하지 못하면 부의 증식은 불가능하다.

 

서행 차선에서의 내재 가치는 일정한 한계치 내에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복리 역시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다수 투자가들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가 있다. 스스로 부자 된 방식과 가르치는 방식이 다름.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방법
1. 명성 : 명성을 얻으면 내재가치의 수학적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
특별한 재능은 특별한 수익을 부른다.

 

2. 회사 경영진이 되는 것

 

추월차선이란?
4가지 집중 요소
1.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 발휘
2. 사업 :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
3. 라이프 스타일 :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 스타일의 선택
4. 빠른 부 형성 :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 돈을 버는 과정

 

자기 대신 일을 할 시스템을 고안

 

소비자 팀에서 판매자(생산자 사고 방식 갖기) 팀으로 전술 바꾸기.

 

금을 캐려고 땅을 파는 대신 삽을 팔아야 한다.
수업을 듣는 대신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돈을 빌리는 대신 빌려 주어야 한다. 
직업을 갖는 대신 고용해야 한다.
집을 담보로 잡히는 대신 잡아야 한다.

 

사업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부=수익+자산가치)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사업을 통해 무제한적이고 통제 가능한 부의 변수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험을 무릅쓰고 멀리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만이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먼 지점을 발견한다. - T.S. 엘리엇 -

 

부 = 순이익(판매 개수 X 단위 당 이익) + 자산 가치(순이익 X 산업 승수)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이용하려면 최고 한계 속도를 얼마든지 늘릴 수 있는 추월차선 사업에 뛰어들어야 한다. 제한된 숫자는 부를 제한한다.

 

증가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ex) 사업체, 브랜드, 현금성 자산, 지적 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허, 부동산 등

 

추월차선의 부의 방정식과 깊은 관련이 있는 '자산 가치'의 힘은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변수를 늘리는 능력에 달려 있다.

 

현금화 가능한 자산 만들기 
철수 전략 -> 당신이 지닌 값어치 있는 자산을 시장에 파는 과정으로 초고속으로 부를 증식하는 방법 중 하나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장에서 팔리고 수익을 남길 만한 현금화 가능한 자산을 만들어 냄으로써 부를 증식한다.

 

단순한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지출 관리가 부자를 만든다.
명성을 얻거나 회사의 경영진이 됨으써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면 서행차선의 부의 방정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1)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
2) 사업 : 추월차선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이다.
3) 라이프스타일 :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 스타일의 선택
4) 빠른 부 형성 :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돈 버는 과정

 

추월차선 여행자 사고방식
부채 :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 : 시간은 돈 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 :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 :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 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전략 :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부 :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
부의 방정식 : 부 = 순이익 + 자산의 가치
전략 : 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 :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소극적 소득 거두기
책임감과 통제력 : 인생은 내가 만들어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 : 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생산자가 되라 : 시스템으로 사업을 굴려라.
추월차선에는 생산자만 존재한다.
소비자가 가난한 다수라면 생산자는 부유한 소수다
생산자로 성공하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소비 할 수 있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생산자이자 기업가, 혁신가, 예지자, 그리고 창조자이다
사업 자체가 추월차선은 아니다. 어떤 사업은 정체를 숨기고 있는 직업에 지나지 않는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시간에 매여 있지 않으며, 방정식을 이루는 변수들은 무제한적이며 통제 가능하다.

 

초고속으로 돈을 벌고 불리는 방법
1) 광고 클릭 비율을 올려서 판매 개수 늘리기
2) 웹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려서 판매 개수 늘리기
3) 단위당 이익 늘리기

 

단위당 이익, 판매 개수라는 두 가지 변수를 합리적으로 통제

 

자산가치로 부 증식하기
공개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경우 각 회사의 주식 가치를 계산하는 승수는 주가수익률 PER(Price-to-Earnings Ratio).
산업승수가 4일 경우 내가 순이익을 증가시킬 때마다 내 사업체의 가치는 최소 4배 즉, 400% 증가한다.

 

부의 양면 공격
1) 나는 고객층을 30% 늘렸다
2) 나는 지출을 줄여 수익률을 향상시켰다.
3) 나는 운영을 간소화하여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소극적 소득을 창출했다.
4) 나는 '순이익'을 증가 시켰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핵심은 최고 한계 속도. 즉, 제품의 판매 가능 수를 거의 무제한으로 잡는 것이다. 그러면 수익 역시 무제한에 가깝게 커질 수 있다. 최대 한계치는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될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
한계 속도가 높을수록 기대 수입도 높아진다.
부자들이 사용하는 주요 부 증식 촉진제는 소유한 자산의 가치다. 자산은 스스로 창조하거나 설립하거나 구매함으로써 소유할 수 있다.

 

나는 내 시간을 돈과 교환하는 대신(육체노동), 시간을 사업 시스템과 교환했다. 내 시스템은 나의 대리인이었고 나 대신 자기 시간을 썼다. 시간이 나를 소유하는 게 아니라 내가 시간을 소유했다. 추월차선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당신의 지출과 라이프 스타일 유지에 필요한 비용을 초과하는 소극적 소득을 창출하는 것, 또 하나는 나이에 관계없이 재정적 자유를 갖는 것.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1) 임대 시스템 - 부동산, 저작권, 라이선스 (사진, 책, 일러스트) : 소극성 높고 시간애 구애받지 않음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 무한 복제 가능
3) 콘텐츠 시스템 : 정보 활용 시스템, 정보는 인터넷이나 물리적 유통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전파 가능, 블로그,SNS, ebook, online 잡지 등
4) 유통 시스템 : 제품을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구조 및 조직을 의미, 프렌차이즈, 체인점
5) 인적 자원 시스템 :운영하기 가장 비싸고 복잡, 통제 어려움, 직원들의 만족도 높이기가 어려움, 소극성을 더하거나 뺄 수 있음.

 

저축은 소극적 소득을 발생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소득을 얻고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리와 시장 이용.
저축은 자유를 위해 투쟁할 군대를 모으는 방법이며 복리를 목돈에 적용함으로써 효과를 최고조로 높여 활용한다. 추월차선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채권자의 위치에 선다.

 

영향력의 법칙에 따르면 규모 및 중요도 면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규모는 부의 방정식에서 순수익을 구성하는 변수 중 '판매개수'를 의미, 중요도는 '단위당 이익'을 의미
영향력의 법칙은 절대적이며 어느 지도든지 적용 가능하다.

 

부를 향해 나아갈 당신을 소유하려면 사업이라는 행위로부터 당신을 분리시켜 줄 수 있는 회사를 차려라. 당신의 회사는 곧 당신의 대리인이 될 것이다. 추월차선 사업용으로 바람직한 기업구조는 주식회사, 소규모회사 그리고 유한책임 회사가 있다.

 

선택은 인생에서 가장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한다. 젊을 때 하는 선택일수록 큰 위력을 지닌다. 시간이 흐를수록 과거의 선택으로 인한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어려워짐에 따라 마력도 감소한다.

 

최악의 결과 분석법을 활용하여 배반적 선택을 피할 수 있다. 가중평균 의사 결정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대안 및 선택에 따른 세부 요소를 고려함으로써 중대한 결정을 보다 잘 내릴 수 있다.

 

사회적 중력은 당신이 특별하기 보다 평범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해로운 관계는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특별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목표에 집중하지 못하게 한다.
당신 인생의 사람들은 같은 전투소대에 소속된 전우와 같다. 그들은 당신을 구할 수도 있고, 도울 수도 있고, 아니면 파괴할 수도 있다. 좋은 관계는 과정을 촉진시키지만 나쁜 관계는 관계를 배반한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을 모든 자산 중 으뜸으로 여긴다. 인생은 자유 시간과 노동 시간으로 이뤄져 있다. 노동시간으로 자유 시간을 사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 기생적 부채는 자유 시간을 삼켜 노동 시간으로 배출한다. 즉각적 만족에서 벗어나야 기생적인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그 교육은 비즈니스 시스템과 돈 나무를 키우는 역활을 한다. 그들은 바퀴에 달린 톱니가 되는 것에 관심이 없으며 톱니를 만드는 법을 원한다. "방법을 모른다"는 것은 공부를 하지 않는 자의 구차한 변명이다. 무한한 지식은 도처에 있고 무료다.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는 훈련이 필요하다. 신체적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또한 훌륭한 세미나를 볼 수 있는 안목도 필요하다.

 

근면과 헌신이 승자와 패자를 가른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장기적이고 화려한 안락함을 대신 단기적이고 평범한 안락함을 추구한다. 다른 사람들처럼 살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을 것을 해야 한다. 실패는 성공에 당연히 수반된다. 실패를 예상하고 그로부터 배워라. 홈런은 선수 대기석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완벽한 타이밍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언젠가'를 기다리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최고의 길과 순수한 추월차선만이 추월차선의 5계명(욕구, 진입, 통제, 규모, 시간)을 만족시킨다.

 

추월차선 순도 : 5계명
1.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지어다.
2.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지어다.
3.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지어다.
4.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다.
5.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지어다.

 

강력한 추월차선
1. 인터넷 (가입자 기반, 콘텐츠 기반, 고객 발굴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중개 시스템, 광고, 전자 상거래)
2. 혁신 (나만의 요리 비법, 청소 로봇, 비타민 음료, 가입자 기반 뉴스레터, 부가용품, 접착 상품 등)
3. 의도적인 되풀이 : 규모 실현 행위,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 도로이다.

 

개방도로를 발견하는 방법
"나는 ~가 정말 싫어.", "나는 ~를 안 좋아해", "~가 짜증나", "왜 이렇게 밖에 안 되지?", "~하는 게 소원이야"."그만 좀 ~ 했으면 좋겠어.", "~는 형편없어"

 

추월차선의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경쟁은 어디나 존재하므로 당신의 목표는 '더 잘하기'가 되어야 한다.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이다.
-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실행)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행 실적이다. 세상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안테나를 맞춰라.
사업 계획이 아닌 실행으로 자금을 지원 받아라.

 

불만은 고객의 마음을 간파할 수 있는 소중한 도구이다. 형편없는 서비스는 추월차선의 기회이다. 만족한 고객은 두가지 잔여 효과를 가져온다.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끌어 오는 것이다. 커 보이지만 행동은 작게 하는 전략이 고객 서비스 기대 좌절을 긍정적으로 이끌며 잠재 경쟁업체들이 겁을 먹고 도망갈 것이다.

 

사업 파트너십은 결혼만큼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