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일지

ZUM 검색 엔진 등록 - 티끌 모아 태산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10.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을 보니 거의 대부분 네이버와 다음 검색을 염두하여 키워드를 뽑으시고 글을 작성하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은 검색 엔진 상위 순위에 자신의 글이 올라가는 것은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아마 모든 블로거들이 대다수 같은 생각일 테고 조금 더 연구 하셔서 방문자가 많은 분들은 노하우를 잘 공개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틈새 시장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생각해 보다가 ZUM 검색 엔진에 등록해 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검색 엔진에 비해서 사용자는 많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경쟁이 약할 것 같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블로그도 등록이 되려나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검색에서 블로그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고 아래 링크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http://help.zum.com/submit

 

ZUM - 사이트 검색등록

 

help.zum.com

 

블로그 검색 등록 완료

그리고 위와 같이 6일 금요일 저녁에 신청하여 9일 월요일에 검색 엔진에 등록이 되었다는 확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referer log 분석

그리고 바로 당일에 ZUM 검색 엔진을 통한 사용자 유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키워드가 궁금하여 ZUM 검색 링크를 눌러 보았습니다.

 

블로그 검색어 등록

 

유료 파워 링크를 제외하고 제 블로그가 검색어 첫 화면에 맨 상위에 노출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거 1등 먹은 기분이 너무 좋네요 : )

 

검색하신 분이 카테고리를 블로그가 아닌 사이트로 하신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탭에서는 다른 블로거 분들의 내용들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건 ZUM 검색 엔진이 아직은 경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동시에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경쟁을 했다면 저 역시도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제목(타이틀)이 검색어와 완벽하게 일치하니 검색 엔진에서 정확도에 많은 점수(가중치)를 줘서 우선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ZUM 검색은 사용자가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렇게 틈새(niche) 시장을 노려 보는 전략이 꽤 괜찮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저와 같이 블로그 운영으로 고민하시고 계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자 적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