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일지

오늘의 관심 종목 프로그램 버그 수정과 고민들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10.

아침에 '오늘의 관심 종목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잠시 원인을 살펴 보았습니다.

버그 발생

파이썬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인데 PER값이 string 형이기 때문에 float으로 cast 형변환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종목을 살펴보니 태웅로직스(신규 상장주)네요.

 

price는 목표가인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EPS와 PER를 곱한 값에 BPS를 합쳐서 계산해 주고 있습니다.

 

아무도 질문해 주신 분은 없었지만 중요한 부분일 수 있어서 남깁니다.

 

버그 해결

PER값을 출력을 해 보았더니 아무 것도 출력 되는 값이 없었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것은 Null 값이라는 것인데 파이썬에서는 None로 표기합니다.

 

조건식에서 PER가 None일 경우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고민들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제공 되고 있는 혹은 제공할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입니다.

 

아무리 잘 만들고 뛰어난 기능이라도 필요가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현재 입장에서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흥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판단하기에는 시기 상조로 보입니다.

 

아직 기능을 추가하고 개선할 부분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거래량이나 외인, 기관의 수급을 알려주는 기능에서 부터 나중에는 인공지능 기술로 추천 종목을 제공하는 것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가면 미국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할 수 있겠네요.

 

원래 계획대로 포스팅까지 완전히 자동화하려면 서버를 운영해야 합니다.

 

사실 이 정도는 서버가 없어도 개인 컴퓨터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을 런칭할 계획이라서 위 프로그램을 함께 서비스하는 서버를 운영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제 가장 큰 고민은 컨텐츠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는 것을 어떻게 자동화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 고민의 하나로 만들어진 것이 오늘의 관심 종목입니다.

 

저는 이렇게 자동화하는 프로그램들을 여러 개 만들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꽤 큰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별도로 다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나머지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계속 글을 쓰고 운영하면서 남는 시간을 가지고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좋은 글들을 작성하기 위해 더 노력할 계획입니다.

 

블로그 운영 일지는 저와 동일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해당 카테고리를 작은 이정표를 드리고자 만들었습니다.

 

저는 다른 블로그 운영자들이 경쟁자가 아닌 상호 보완의 역활로 함께 Win-Win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브라우저 배경화면이 검정색인 것은 웨일 브라우저의 다크 모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