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리뷰

by 부의 추월차선 2019. 12. 8.

저는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대부분 사용하였는데 최근에 업데이트된 웨일 브라우저를 보고 사용을 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해 보고 느낀 점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설치를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https://whale.naver.com/ko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웨일로 만나는 새로운 인터넷 경험

whale.naver.com

홈페이지도 깔끔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저는 macbook을 사용 중이어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설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면 되니까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페이지

웨일 브라우저를 처음 실행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웨일 브라우저 첫 시작 화면

아직 네이버로 로그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정이 연결되지 않아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로그인 시에 네이버의 거의 대부분의 기능을 웨일 브라우저 안에서 다 이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제작이 되었습니다.

 

먼저 살펴본 것은 설정화면인데 클린 웹이라고 악성 광고를 차단해 주는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참으로 유용한 필수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광고를 제거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설정을 해 놓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확실히 상단과 양쪽에 있던 광고들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악성 광고 차단 설정 화면
악성 광고 차단 미적용 화면

 

TTS 기능

현재 버전은 1.5까지 나와 있습니다. 1.0은 너무 기계음처럼 들리는데 1.5로 변경하면 나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향상될수록 인간과 가까운 더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듣게 되리라 기대됩니다. 또한 한국어뿐만이 아니라 다국어를 지원하는 것도 폭넓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음성 - 말하기 시작

주의하셔야 할 것은 선택한 문자가 없이 음성 - 말하기를 누르신다면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마우스 제스처 기능은 한 번 익숙해 지신다면 편리해서 마우스 제스처 기능이 없다면 불편해서 사용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배터리 세이버 기능은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노트북을 사용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 절약 또한 직접적으로 배터리 사용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편리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설정 화면

오른쪽 아래 톱니바퀴 모양은 설정 버튼입니다. 기본 테마와 위젯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에 좋은 글귀들을 업데이트해 주거나 다른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웨일 브라우저 기본 화면

 

URL 입력 창을 누르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관련 사이트들이 위 그림과 같은 아이콘 리스트로 나타나게 됩니다. 검색 엔진에 대한 설정은 구글 네이버 혹은 둘 다 검색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을 두 개로 나눠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세로 모드로 보기도 지원이 됩니다.

화면 분할 기능
좌우 페이지 바꾸기 기능

다음은 사이드 바의 기본 메뉴들과 확장앱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 바

맨 위에 그린닷 메뉴는 네이버 모바일에 접속한 느낌을 줍니다. 검색 기능을 기본으로 블로그, 이메일, 카페에서부터 날씨, 실시간 검색어 창까지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알림 기능

위 알림 기능들은 네이버 서비스에 로그인을 하였을 경우에 작동이 됩니다. 

도구 모음 메뉴는 시계, 타이머, 계산기, 달력, 단위 변환, 환율, 증권, 맞춤법 검사 기능까지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을 한 곳에 모아 놓았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기능들이 추가 될 지 기대가 됩니다.

도구 모음

개인적으로는 환율은 매일 네이버에 접속해서 검색으로 확인하고 있는데 웨일 브라우저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확인 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하게 느껴집니다.  증권은 기능은 인기 종목으로 표시 되는 항목이 5개로 너무 적고 코스닥과 코스피의 구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관심 종목의 개수가 5개로 제한적인데 이것도 무제한으로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스크랩북 앱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Save to Pocket을 사용했었는데 웨일 브라우저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좋습니다. 메모, 링크, 이미지, 동영상, 파일을 스크랩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파파고 번역 서비스

파파고 번역 서비스는 별도의 탭으로 분류를 해 놓았습니다.

 

글자 메모만 가능한 앱

 

오디오 클립

라디오 방송국 같은 느낌을 주네요.

뮤직 플레이어

내 컴퓨터에 있는 음원 파일들도 재생 할 수 있으며 네이버 뮤직, 벅스, 지니 플레이어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 설치된 기능은 위와 같지만 웨일 브라우저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앱을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설치한 확장앱을 몇 개 리뷰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PDFasT 앱

pdf 파일을 번역, 메모, 검색 기능을 제공해 주는 앱입니다.

PDFasT 앱 번역 서비스

번역하고 싶은 문장을 선택한 후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번역 메뉴가 나타납니다. 실행을 하면 위 그림과 같이 오른쪽에 번역 결과를 표시해 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논문이나 해외 리포트 문서들을 많이 보시는 분들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운드바 for 유튜브뮤직 앱

이건 초강추 앱입니다. 말이 필요 없습니다.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설치하셔서 사용하세요! 탭을 닫아도 background에서 실행이 되니 작업을 하면서 무료로 유튜브 음악도 들을 수 있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파일 전송 서비스 앱

파일을 쉽게 전송할 수 있게 만든 앱입니다. 파일을 드래그하여 서버에 업로드 하면 위 그림과 같이 새로 생성된 링크를 제공합니다. 링크를 공유 받은 사람은 링크의 주소로 접속하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에 최대 허용 파일 사이즈가 10G인 것이 매력적입니다. 보안키를 입력하면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파일을 삭제할 경우에는 링크 주소를 알아도 파일이 이미 삭제 되었기 때문에 상대방이 파일을 다운로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sendanywhere 앱

위 그림과 같이 메일을 통한 전송도 가능합니다. 기업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상당히 잘 만든 앱입니다.

 

비트코인 얼마 앱

가상화폐의 실시간 가격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현재는 빗썸과 업비트 거래소만 제공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외 사이트의 시세도 조회가 가능하고 김치 프리미엄을 계산해 주면 인기 앱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비트코인이 계속 올라야 앱의 인기가 함께 올라가겠죠.

 

라이너도 괜찮은 앱인 것 같습니다. 

라이너(LINER)

마음에 드는 글귀와 문장들을 형광펜으로 색칠할 수 있으며 로그인을 하면 내가 마크하였던 문서들이 저장됩니다. 이런 문서를 저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기자기한 앱들과 웨일 확장 앱 콘테스트 당선작으로 뽑힌 앱 등 여러 가지 종류의 extension들이 존재합니다.

 

데스크탑 컴퓨터(윈도우)에도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였는데 네이버 로그인을 하고 보니 노트북에서 설치한 확장앱들이 그대로 설치되어 있어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공용 컴퓨터가 아니라면 웨일 브라우저가 설치된 곳에서 동일한 환경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제작 되었습니다.

 

저도 이런 저런 다양한 웨일 확장 앱들을 살펴보면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앱은 무엇인지 무엇을 개발하면 보면 좋을지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홀로렌즈2 (HoloLens2)  (0) 2019.11.29

댓글